Posted on 2012/04/07 13:17
Filed Under 리눅스기술문서/서버관련 조회수: view 11526


RHEL, Centos 서비스 데몬 용도 설명


발췌 : http://blog.naver.com/sweatmeat/10019886175

 

Network Manager => 뭐, 서비스 이름에서도 잘 나타나듯이, 네트워크 매니저이다.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네트워크 사용할 때 보다 손쉽게 네트워크 설정을 도와주는 서비스이다~!!)

 

Network Manager Dispatcher => 네트워크 매니저 디스패처라고 해서, 네트워크 매니저를 기능단위나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작업 처리 목적으로 배정해 놓은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..ㅋㅋ

 

acpid => Ad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이라고 해서 전원 관리 데몬이다.

            대개 노트북에서는 사용 빈도가 있지만, 데스크탑을 사용시에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는 데몬이다.

 

anacron => anacron 데몬은 '항상 켜져있다'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. 서버로 사용할 시스템은 항상 켜져 있는 상태로

              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cron데몬을 이용하여 관리하고, anacron 데몬은 정지해도 무방하다~!!

 

apmd => Advanced Power Management Daemon이라고 하여 acpid와 비슷한 전원 관리 데몬이다.

            노트북에서 배터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데몬으로 데스크탑에서는 사용 안하므로 정지~~!!

 

atd => At 데몬은 미래에 한번 명령어를 실행하고자 할 때 사용. Cron 데몬이 있으므로 그다지 쓸모 없으므로 정지~~!!

 

auditd => 감사기능을 활성화 하는 데몬이다. auditd 데몬이 실행되는 동안 auditing 변수, syscall 규칙,

               파일 시스템 감시 ( watch ) 작업을 수행. 이번에 대해서는 선택은 자유다~!!

 

autofs => 마운트 요청이 있을 때 파일 시스템을 자동으로 마운트 할 수 있는 데몬으로 별도로 필요하지 않는다면 정지~!!

 

bluetooth => 서버의 주변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기 위한 서비스이다. ( 뭐 잘 모르겠다면, 예전에 문근영이 선전했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블루투스 핸드폰을 생각하자~!! 이어폰이 무선으로 연결되지 않았는가? 같은 의미이다~~!! )

 

con man => conman 서비스는 콘솔 관리를 지원한다. 이 서비스는 여러 콘솔 장치와 동시에 접속한 유저들을 지원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만약 다양한 서버를 관리한다면 이 서비스를 구동하는 것이 좋다. 아니라면 그냥 정지~~!!

 

cpu speed => 전력 소모량을 기반으로 시피유 스피드를 조절한다. 만약 랩탑 컴퓨터를 가동한다면 시피유 스피드 데몬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구동하는 것을 고려해보길 권유한다.  아님... 말구...ㅋㅋ

 

crond => 이 데몬은 작업 구동을 자동화한다. 이 작업은 리눅스나 유닉스 시스템에서 필요로 한다. 이것은 stop하거나

             사용 불가로 지정하지 말자~~! (지정한 명령어 및 스트립트를 주기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데몬으로 시스템 관리를

             위해 사용된다. 데이타 백업 또는 보안체크 등 시스템 관리를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. )

 

cups => 프린팅 관련 서비스로 프린트 서버로 사용하지 않는한 그다지 쓸모 없다. 그러므로 프린팅서버가 아니라면 정지~!!

 

dhcdbd => DHcp Client D-Bus Daemon이다. 뭐 이름에서도 잘 나와있듯이 dhcp client를 직렬 버스로 관리하기 위해서

               필요로 한다. 뭐 암튼 DHCP Client와 관련되어서 사용하는 데몬이다..(DHCP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정지~~~!!)

 

dund => Dial Up Networking Daemon 이다. 전화접속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서비스이다.

           뭐, 요즘도 접화 접속을 이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모를 까, 거의 전화 접속을 사용 하지 않으므로 정지~~!!

 

firstboot => 이름에서 너무 잘 나와있는 거 같다...ㅋ 첫번째 부팅을 위한 서비스라고 말 하고 있다.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뭐, 첫번째 부팅을 선택하는건 멀티부트로더를 통해 가능하므로, 그냥 신경쓰지 말고, 정지하자~!!

 

gpm => 텍스트 모드에서 마우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몬으로 텍스트 모드에서 마우스를 이용한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

           실행하고, 뭐, 텍스트 모드에서 마우스를 쓸일이 없다면 정지~~!!

 

haldaemon => HAL daemon은 커널과 하드웨어로 부터 하드웨어 장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일관된 방법이 가능하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만들어 준다. 뭐, 이 데몬은 별도로 활성화 하지 않아도 올라가 있는 데몬이다.

 

hidd =>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할 때 필요한 블루투스 ID 데몬이다.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, 정지~!!=

 

ibmasm => ibmasm패키지는 IBM Advance System Management PCI Adapter와 쉽게 의사 소통하는데 사용.

                RSAⅠ으로 알려져 있다. ( RSAⅡ를 사용하려면 RSAⅡ에 맞는 패키지 다운로드 후에 수동으로 ibmasm 삭제~)

 

ip6tables => RHEL은 넷필터 6 서브시스템 및 ip6tables명령을 사용하는 IPv6 방화벽 지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(대부분 iptables와 동일하나 128 비트 주소를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.)

 

iptables => 커널 2.4 이상 버전에서 사용하는 방화벽 서비스로 각종 서버를 설정한 후 반드시 설정을 해야하는 데몬.

 

irda => 무선 적외선 포트를 사용하기 위한 데몬으로, irda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정지~!!

 

irqbalance => 둘 이상의 CPU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CPU간의 interrupt를 분리하기 위한 데몬

 

isdn => 네트워크가 isdn을 지원할 때 필요한 스크립트로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정지하자~~!!

 

kudzu => 새로운 하드웨어가 추가되었을 때 검색을 위한 데몬~

 

mcstrans => 사람이 읽기 쉬운 형식으로 보안 환경 정보로 번역하는 시스템. ( SELinux 환경에서... 사용 )

 

mdmonitor => RAID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데몬

 

mdmpd => 다중 경로의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한 데몬

 

messagebus => 시스템 이벤트를 전송하기 위한 데몬.

 

microcode_ctl => Intel cpu의 마이크로 코드 업데이트 데몬..

 

netfs => NFS(Network File System) 등과 같이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, 언마운트를 제공하는 데몬

              nfs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정지~~

 

netplugd => non-static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관리하는 데몬

 

network => Network Interface를 초기화 시키는 데몬으로 항상 설정해야 nic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.

 

nfs => Nfs 서버 데몬으로 nfs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정지하자~~!!

 

nfslock => Nfs 서비스에서 파일의 락을 제공하는 데몬으로 nfs 서버가 구축되어 있을 때 사용. Nfs 서비스를

                사용하지 않는다면 정지~~!!

 

nscd => 이름 서비스에 대한 캐시를 제공하며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정지하자~~!

            느린 DNS서비스나 NIS, LDAP를 쓰면 이 데몬을 띄어 주어야 한다.

 

odd jobd => 이행되는 최상위 작업에서 응답하는 최하위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것을 제공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Conga같은 것에 응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면 이 데몬을 실행하자~!

 

pand => 탭을 공백으로 변화시켜주는 데몬이다.

 

pcscd => PC/SC 스마트 카드 데몬이다. 뭐 스마트 카드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니라면 정지하자~~!

 

portmap => rpc (remote procedure call)에서 제공하는 포트맵퍼로 nfs, nis등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nfs, nis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정지하자~~!!

 

psacct => 프로세스 통계를 확인하기 위한 psacct 데몬이다.

 

rdisc => 동적 라우팅에서 라우터를 자동으로 찾기 위한 데몬이다.

 

readahead_early => 모든 데몬이 시작하기 전에 특정 파일을 사용하기에 앞서 메모리에 미리 불러들여 속도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높이기 위한 데몬이다.

 

readahead_later => 뭐, 대부분 readahead_early와 동일하다. 그냥 두가지를 같이 묶어서 생각하자~!!

 

restorecond => SELinux 데몬과 관련된 서비스이다. 함부로 멈추지 말기를...ㅋ SELinux는 이 데몬을 필요로 한다.

 

rpcgssd => 원격 인증을 위한 GSS(General Security Service) Daemon이다. (NFS version 4 Client를 위해 필요)

 

rpcidmapd => 원격 이름 매핑을 위한 idmap (ID mapping) 데몬 (NFS version 4를 위해 필요하다.)

 

rpcsvcgssd => 원격 인증을 위한 GSS (General Security Service) 데몬이다. (NFS version 4 server를 위해 필요)

 

saslauthd => SASL(Simple Authentication and Security Layer)을 이용한 암호화된 사용자 인증을 위한 데몬

 

sendmail => smtp 메일 서버 데몬으로 메일 서버로 설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그 외에는 정지한다.

 

smartd => System 모니터링을 위한 (Self-Monitoring,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) 데몬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간단히 말하면 스마트 카드와 관련된 데몬이다.

 

sshd => SSH ( Secure SHell ) 사용을 위한 데몬으로 데이터의 암호화 전송을 지원한다. 필수로 활성화 하자.

 

syslog => 시스템 로그를 기록하는 데몬으로 서버 운영을 위해서는 필수로 활성화한다.

 

wpa_supplicant => 무선 네트워크 접속에 사용되는 WPA (Wi-Fi proctedted access) 데몬이다.

 

ypbind => Nis 서버에서 name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몬으로 nis 서버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정지한다.

 

yum-updatesd => Online package 관리도구인 yum에 관련된 데몬이다~!!
Writer profile
author image
-아랑 -
2012/04/07 13:17 2012/04/07 13:17

트랙백 주소 :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

About

by 서진우
Twitter :@muchunalang

Counter

• Total
: 4284079
• Today
: 278
• Yesterday
: 1591